CONTENTS
- 1. 공무원뇌물죄 성립 요건
- - 공무원뇌물 등 혐의를 받고 있다면
- 2. 공무원뇌물 형량
- - 공무원뇌물 징계
- 3. 공무원뇌물로 징계를 받았다면
- - 공무원뇌물 대응이 필요하다면
1. 공무원뇌물죄 성립 요건
공무원뇌물죄는 형법에 명시된 뇌물죄와 특정범죄가중처벌법에 따른 가중 처벌 규정을 모두 적용받을 수 있어 그 형량과 파급 효과가 상당합니다.
따라서 공무원뇌물 혐의를 받는 경우 신속하고 정확한 법적 대응이 필요합니다.
1공무원뇌물 등 혐의를 받고 있다면
공무원뇌물 혐의는 단순히 금품을 받은 경우뿐만 아니라 이를 요구하거나 약속한 때도 성립할 수 있습니다.
구체적으로 공무원뇌물죄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.
① 직무 관련성
수수한 금품이 공무원의 직무와 관련된 경우에만 뇌물로 인정됩니다.
직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단순 선물은 뇌물로 간주하지 않으나, 직무와의 연관성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뇌물로 판단될 수 있습니다.
② 대가성
금품 제공자가 공무원에게 특정한 직무 행위를 기대하고 금품을 제공한 경우, 대가성이 인정됩니다.
직무 행위 이전, 이후에 제공된 금품 모두 해당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.
③ 공무원
뇌물죄의 주체가 되는 공무원은 공무원뿐만 아니라 공무원으로 간주하는 사람에게도 적용됩니다.
공무에 종사하는 직원, 위원 등으로 공공기관의 임직원, 지방자치단체의 산하 공무원 등이 이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.
2. 공무원뇌물 형량
공무원뇌물 혐의가 일반 뇌물죄로 인정되는 경우,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년 이하의 자격 정지에 처하게 됩니다.
이때 특정범죄가중처벌법에 따라 뇌물의 금액이 3천만 원 이상일 경우, 가중 처벌을 받아 최대 무기 징역까지 선고될 수 있습니다.
이렇듯 공무원뇌물 혐의에 대한 적절한 대응 없이 수사에 임하면 불리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.
따라서 억울하게 혐의를 받고 있다면, 변호사와 상담 후 수사에 임해야 하며, 혐의를 부인할 근거를 명확히 마련해야 합니다.
1공무원뇌물 징계
공무원뇌물 죄는 형사 처벌뿐만 아니라 공직 유지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.
뇌물죄로 형사처벌을 받은 경우, 국가공무원법에 따라 해임, 파면 등 중징계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.
징계는 공무원 경력에 큰 영향을 미치며, 퇴직금 삭감이나 공직 복귀 불가 등의 불이익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.
3. 공무원뇌물로 징계를 받았다면
공무원뇌물죄로 인해 징계를 받았을 경우, 이에 대해 징계처분 취소 소송이나 징계처분 심사 청구를 통해 구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.
먼저 징계 사항에 대해 이의가 있다면, 소속 기관의 징계위원회에 징계처분 심사를 청구하여 징계의 적법성 및 형평성을 다툴 수 있습니다.
또한 징계처분을 취소하기 위해 법원에 행정소송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.
이때 징계 사유의 타당성과 절차적 적법성을 집중적으로 다투기 때문에, 이 과정에서 행정전문변호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.
행정전문변호사는 상담으로 사건을 빠르게 파악하고, 소송 과정에서 증거 수집 및 법리 검토 등을 통해 징계 취소 가능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.
1공무원뇌물 대응이 필요하다면
법무법인 대륜에서는 행정그룹을 운영하고 있으며, 공무원 중앙징계위, 지방행정심판위, 고용노동부, 근로복지공단 등의 경력을 보유한 행정전문변호사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이들을 중심으로 사건 규모에 따라, 3~20인의 분야별 전문가 TF를 구성하여 상담부터 심판 및 소송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.
만약 공직 실무경력이 풍부한 행정전문변호사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🔗행정변호사 법률상담예약을 통해 사건을 의뢰해 주시기를 바랍니다.